열대야이기는법으로 숙면을 취해봐요 !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왔는데요 낮에 더운건 둘째치고

밤에까지 덥고 습한 열대야가 나타나버렸어요 열대야는 일일 최고기온이

30도 이상인 한여름의 밤 동안에도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열대 지방의

밤처럼 잠을 청하기 힘든 여름밤을 가리키는데요 이러한 현상 때문에

많은분들이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수면부족과 무력감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열대야 이기는법을 알아보려고 해요!

 

 

 

 

 

 

 

열대야 이기는법 :: 카페인과 알코올 자제

 

카페인과 알코올이 들어있는 음식물인 커피나 홍차,

콜라나 초콜릿 그리고 흡연은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각성효과가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열대야에 이러한 음식을 먹게 되면

수면부족과 무력감에 시달리기가 쉬우니 저녁시간 이후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이 오지 않는다고 술로 잠을 청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매우 좋지

않은 습관으로 술을 마시면 잠이 들 수는 있지만 목이 마르고 화장실을 자주

가고싶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열대야 이기는법 :: 자고 일어나는 시간은 일정하게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는것이 중요한데요

밤에 잠을 설쳤다고 해서 늦게 일어나는것은 좋지 않으며 피곤하다고

낮잠을 지나치게 많이 자도 안됩니다. 꼭 필요하다면 낮잠은 30분 내외가

적당하답니다.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오랜시간 뒤척이지 말고 차라리 잠자리에서 벗어나는것이

좋습니다. 집중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독서처럼 가벼운 활동을 하다가 다시

잠이오면 그때 잠자리에 드는것이 좋답니다.

 

 

 

 

 

 

열대야 이기는법 :: 이른 저녁시간의 가벼운 운동은 숙면에 도움

 

이른 저녁시간의 가벼운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운동을 하면

당장에는 체온이 올라가지만 서서히 체온이 내려가면서 잠을 자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잠가기 2시간 전에는

심한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자리에 들기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것도 좋은데요 찬물샤워는

신체의 근육을 긴장시키고 생리적인 반작용으로 체온이 다시 올라갈 수 있기 대문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열대야 이기는법 :: 자기전 우유한잔

 

자기전에 우유를 한잔 마시는정도는 공복감을 없애주고 수면을 유도합니다.

그러나 덥다고 저녁 시간에 물을 많이 마신다거나 수박 같은 수분이 많은 과일을

많이 먹게 되면 수면 중 소변때문에 잠을 깨기 쉬우므로 삼가는 것이 습니다.

 

 

 

또한 적절한 냉방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것이 좋은데요 밤새도록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켜는 것은 냉방병, 저체온증, 여름감기, 심하면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에어컨은 미리 틀어 실내 공기를 시원하게 한뒤 자기전에 끄는 것이 좋습니다.

선풍기도 마찬가지로 수면시작 1~2시간 정도만 몸에서 떼어놓고 가동시키는 것이

좋으며 지나치게 오랜시간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답니다.

 

 

 

 

 

 

열대야에 잠못이루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 알려드린

열대야이기는법으로 숙면을 취할 수 있길 바라면서 모두 무더운 여름

무력감에서 벗어나 바다로 산으로 휴가를 떠나보시는건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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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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